배당률 뜻 배당률 확인 방법

반응형
    반응형

    배당률 뜻

    배당률 뜻

    배당률은 기업이 지급하는 배당금을 월 또는 년으로 1주 금액에 비례해서 계산합니다. 보통 배당률이라 하면 1년 배당금을 기준으로 계산하며, 이전에 준 배당금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배당률 = 최근 1년동안 받은 배당금 / 기업의 1주당 가격

     

    배당금 주는 이유

    배당률 뜻

    배당금은 기업이 일정기간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이억금 중 일부를 주주가 가져갈 수 있도록 한 금액입니다. 주식이 있는 기업은 원리상 주주가 주체이고, 기업은 대상물이기 때문에, 회사로 인해 나오는 이익을 배당금으로 나누어줍니다.

     

    배당률 확인 방법

    배당률 뜻

    배당률은 기업 홈페이지에도 있고, 투자은행 기업정보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배당률만 확인하고 싶을 때는 저는 구글에 검색해서 배당률을 확인합니다. 이게 가장 편하더군요.

     

    구글에 삼성전자 주가 라고 검색하면 주가 정보랑 삼성전자에 대한 기업 지표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밑에 시가총액이랑 주가수익률 밑에 배당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배당수익률은 3.57%이군요.

     

    배당금에 대한 좀 더 디테일한 정보를 원한다면 investing.com 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이트 검색창에 삼성전자를 쳐 봅니다. 바로 주가 정보랑 여러 지표들이 나오는데요, 재정 상황 → 배당 으로 가면 삼성전자 배당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지불일, 배당금, 배당 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배당락일을 통해 삼성전자의 배당은 분기 배당이고, 최근 배당률은 3.56%인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세금

    배당률 뜻

    주식은 수익금이 연 250만원이 넘어가면 세금이 붙습니다. 배당금은 배당을 줄때 15%의 세금을 원천징수 하고 지급하기 때문에, 따로 소득 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득세 14% + 소득세의 10%(1.4%) = 15.4% 원천징수 후 배당금 지급

     

    만약에 주식으로 받는 배당금 수익만 2천만원이 넘으면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금만 연 3천만원을 받을 시 배당금 세율은 이렇게 적용됩니다.

     

    (3,000만원 - 2,000만원) X (24% - 15.4%) = 86(만원)

     

    20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므로 초과되는 1000만원만 세금이 적용됩니다. 거기에다 15.4%도 원천징수이기 때문에, 실직적으로는 1000만원의 8.4%인 84만원만 세금으로 내면 됩니다.

     

    배당금 많이 주는 주식들

    배당률 뜻

    배당은 주가가 상승하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배당을 주는 장점 때문에, 시세차익 이외에 배당소득을 노리는 분들은 배당주를 많이 찾고 분석합니다.

     

    저도 가장 좋아하는 주식은 배당주입니다. 괜히 필명이 배당왕이 아닙니다. 그래서 분석 자료도 배당주 위주로 찾고, 우량주를 분석할 때도 배당이 제 주요 판단 지표 중 하나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배당을 잘 주는 주식은 리츠 주가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 수익으로 먹고 사는 기업들이죠. 대표적인 리츠 주로는 리얼티인컴, 사이먼 프로퍼티 등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분석글도 올렸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세요.

     

    https://kstock119.tistory.com/64

     

    리얼티인컴 주가 전망 - 월배당, 부동산 리츠 기업

    리얼티인컴은 어떤 회사? 리얼티인컴은 부동산 투자 신탁 회사입니다. 1969년에 창립했고,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 있습니다. 리얼티인컴은 부동산에 기반한, 리츠 주로서, 안정적인

    kstock119.tistory.com

    https://kstock119.tistory.com/70

     

    최대 규모 쇼핑 리츠 사이먼 프로퍼티(Simon Property) 주가 전망

    미국 최대 부동산 개발사 사이먼 프로퍼티는 미국 내에 있는 1위 부동산 개발사입니다. 우리가 흔히 리츠라 부르는 그 주식이죠. 사이먼 프로퍼티는 시가총액, 자산규모와 매출, 운영자금 등 거

    kstock119.tistory.com

     

    배당은 주식만 제공하는 건 아닙니다. ETF도 배당을 지급하는데요, ETF3대장인 DIA QQQ SPY도 배당을 지급하고, 배당을 전문으로 하는 배당 ETF도 있습니다. 관심있으시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kstock119.tistory.com/72

     

    DIA - 다우존스를 추종하는 월배당 ETF

    다우존스란? 다우존스는 월 스트리트 저널의(WSJ)의 편집자인 찰스 다우가 창안한 주가 지수입니다. 다우존스의 정식 명칭은 Dow Jones Industrial Average(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 입니다. 다우지수가

    kstock119.tistory.com

    https://kstock119.tistory.com/73

     

    SPY ETF 주가 전망 - S&P500을 추종하는 근본 ETF

    S&P500 추종 ETF SPY는 State Street 에서 운용중인 지수 추종 ETF입니다. 미국의 3대 지수 중 하나인 S&P500지수를 추종하는 근본있는 ETF죠. SPY는 1993년 1월 22일에 나온 이후로 지금까지 운용하고 있는 ETF..

    kstock119.tistory.com

    https://kstock119.tistory.com/76

     

    QQQ ETF 정보 배당률 주가 전망

    QQQ는 SPY, DIA과 더불어 대표적인 지수 추종 ETF입니다. 나스닥을 1:1 비율로 추종하는 ETF로서 미국 3대장 ETF중 하나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QQQ ETF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스닥 지수 나스닥은 Na

    kstock119.tistory.com

     

    배당금은 주주의 당연한 권리 중 하나입니다. 기업에 내 돈이 들어가 있으니, 기업의 수익의 일부 또한 주주들의 몫으로 돌아가야 하는 게 맞죠. 그렇기 때문에 배당을 주는 기업들은 수익을 잘 내는 기업, 잘 나가는 기업 또는 이미 많이 성장해 있는 기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점을 악용해서 배당만 무리하게 주는 기업들도 있지만, 이런 기업들은 재무재표 파악을 통해서 충분히 걸러낼 수 있습니다. 월급처럼 꼬박꼬박 들어오는 배당금에 관심 있으시다면 배당주에 투자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