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VS 테슬라: 자율주행차 대결
- 주식/해외 뉴스, 리포트 분석
- 2020. 12. 27.
선요약
- 애플은 테슬라의 시장인 EV, 자율, 프리미엄을 목표로 하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애플은 테슬라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애플은 자동차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그 시나리오에서 가장 큰 패배자가 될 수 있습니다.
Apple(NASDAQ):AAPL)은 최근 2024년에 판매 가능한 무인 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면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는 Tesla(NASDAQ)에 대한 공격처럼 보입니다.TSLA는 자율 주행 기술의 선두 주자로 자처하고 있지만, 알파벳의 웨이모를 보는 일부 투자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놀랄 것도 없이, 시장은 이 뉴스의 영향으로 테슬라의 주식을 더 낮췄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공격이 정말로 심각한 것일까요? 그리고 이 회사가 자율 주행에서 테슬라를 이길 기회를 가질 수 있을까요?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현재 Tesla는 기초가 가장 약한 회사이며(채무 비용, 자본 수익) 앞서 언급한 세 회사 중 가장 실적에 비해 높은 가치로 거래됩니다.
애플의 계획
애플은 2024년부터, 즉 지금부터 약 3~4년 후에 자동차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애플은 6년 전 타이탄 프로젝트 때 자동차를 개발하려고 노력하기 시작했지만,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일이 일어나지 않았죠. 적어도 우리가 대중적인 것에 초점을 맞출 때는요. 한동안, 일부 투자자들은 애플이 결국 "업그레이드" 키트를 레거시 자동차 제조업체에 판매할 것이라고 믿으면서 프로젝트 타이탄은 소프트웨어 중심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자율주행 같은거 말이죠. 하지만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애플이 정말로 완벽하게 작동하는 자동차를 생산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따라서 타이탄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접근 방식이 아닙니다. 애플이 생산한 차량은 소비자에게 판매될 것입니다. 따라서 애플카는 기업 전용 차량이 될 수도 없고 애플은 자체적인 (자율적인) 택시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도 없습니다.
애플의 자동차는 전기 동력이 될 것인데, 이것도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죠. 이것은 애플의 브랜드는 "구 경제"인 내연기관 차량보다 훨씬 더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전기 자동차와 자율 주행 능력을 갖춘 자동차의 개념은 테슬라에게 있어서 명백한 위협입니다. 이것이 바로 테슬라가 자리 잡고 있는 틈새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애플 역시 최저가로 팔리지 않을 것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로 낼 것이기 때문에 테슬라의 사업 영역과 겹칩니다. 이것이 우리가 이 시장에서 막 자리를 잡으려는 두 회사를 좀 더 깊이 들여다보고, 결국 어느 회사가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를 판단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애플 VS 테슬라
애플과 테슬라를 비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일단 두 회사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현재 완전히 다른 산업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매출, 수익, 현금 흐름 등 애플 사는 테슬라보다 훨씬 더 큰 회사입니다. 애플은 마진과 수익률이 훨씬 더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앞으로 몇 년 뒤 애플의 자동차 사업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따라서 두 회사가 현재 서로 너무 다르기 때문에, 순수하게 근본적인 근거에 대한 비교는 아직 그다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회사들 중 어느 회사가 프리미엄 자율 EV 시장에서 더 나은 승률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는 데 중요한 다른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본
자동차 산업에서 규모는 중요한데, 이는 상대적으로 고정된 비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이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려는 기업은 공장, 판매 네트워크, R&D 투자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대규모 자본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돈이 많아야 한다는 얘기죠. Tesla는 최근 몇 분기에 걸쳐 견고한 영업 현금 흐름을 창출함에 따라 자본에 대한 접근성이 개선되었습니다. 게다가, 테슬라의 높은 평가 덕분에 이 회사는 2차 상품을 통해 쉽게 자본을 조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테슬라는 대차대조표를 강화하기 위해 100억 달러 상당의 주식을 발행했습니다. 이는 1, 2년 전 테슬라 주보다 확실히 개선된 것이지만 동시에, 자본 부분에서는 아직 테슬라는 애플에 필적할 수준은 아닙니다. 애플은 지난 4분기 동안 (YChart당) 730억 달러의 현금흐름을 만들어 냈는데, 이는 발행 주식으로 자본금을 조달한 경우에도 테슬라가 평생 창출한 금액보다 더 많은 액수입니다. 재정적인 관점에서 보면, 애플사의 자원은 세계 어느 회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며, 이는 경영진이 그렇게 하기로 결정하면 애플이 자사의 자동차 사업에 막대한 돈을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재
돈도 중요하지만 직원들도 못지않게 중요하죠. 애플은 테슬라와 경쟁하기 위해 엔지니어, 디자이너, 판매원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최고 수준의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반드시 쉬운 일은 아니며, 기업은 최고의 기술자, 코더 등을 위해 경쟁해야 합니다. 애플 은 그런 점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전반적인 평이 상당히 높을 뿐만 아니라, 이 회사에서 일하기를 추천하는 직원들의 수준도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적으로 모든 애플 직원들은 팀 쿡이 회사를 이끄는 방식에 만족하는 반면, 테슬라의 직원들은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애플의 잠재적인 직원들에 대한 매력이 테슬라보다 훨씬 더 높다고 가정하는 것은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테슬라는 애플사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사람을 뽑는데 자연스럽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애플사의 가용 자본이 테슬라보다 훨씬 많다는 사실을 덧붙이자면, 애플사가 고용 폭주를 원할 경우에 대비해 월급을 대폭 인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은 이 업계의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사람들을 모집하는데 훨씬 더 좋은 위치에 있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에 관한 이해
테슬라의 자동차들은 확실히 팬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애플이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첨단 제품을 디자인하는 왕이라고 말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사가 새로운 기기를 출시할 때마다, 항상 멋진 디자인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에 대해서도 같은 말을 하기는 힘듭니다. 사이버 트럭에 대한 반응을 보면, 어떤 사람들은 디자인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별로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사이버 트럭 디자인은 애플에게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일입니다. 왜냐하면 애플 제품은 그들이 해야 할 일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애플 또한 자사 제품이 가지고 있지 않은 능력에 대해 지나치게 약속하고 거창한 주장을 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현실적인 목표와 약속
애플과 달리, 테슬라는 목표를 세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목표를 전혀 달성하지 못했거나, 또는 큰 지연을 겪은 일도 있죠. "2020년의 100만 로보택시"나 "2018년의 완전자율주행"과 같은 주장과 목표는 전혀 실현되지 않았으며, 테슬라가 그러한 목표를 달성할 때 혹은 달성할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Tesla의 기존 고객들에게는, Tesla가 팬 층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회사가 과거의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 것이 외관상 큰 문제는 아닐걸로 볼 수 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같은 생각을 하며 일론 머스크의 야심 찬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테슬라의 실패가 주요 쟁점이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시장점유율을 지금의 수준을 넘어서 성장시키려 한다면 이 문제는 꼭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에 정통한 얼리 어답터들은 과거의 약속을 이행하는 데 있어서 테슬라의 실패를 용서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소유하게 되어 기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많은 잠재 고객들은 자신들이 주장하는 바를 전달하지 못한 이력이 있는 회사로부터 구입하는 것을 경계할 것입니다. 반면에, 애플은 이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슬라는 많은 잠재 고객들이 볼 때 더 신뢰할 수 있는 회사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테슬라의 자동차를 위한 시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분명 테슬라가 일년에 수십만대의 자동차를 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그 수준을 넘어서는 성장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적일 수 있는 반면, 애플은 이미 수억 명의 고객들과 신뢰와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애플에 충성하기 때문에 결국 애플사가 자동차를 판매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 가치
테슬라의 브랜드는 잘 알려져 있고 가치가 있지만, 애플에 미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그 비교는 심지어 가까운 것도 아닙니다.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는 110억 달러로 평가되는 반면,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놀랍게도 3천 5백억 달러로 테슬라의 30배가 넘습니다. 더 넓은 고객층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훌륭한 디자인과 더 신뢰할 수 있는 회사)도 한몫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의 브랜드는 현재 테슬라의 브랜드보다 월등히 우수합니다. 이러한 브랜드의 가치는 애플이 결국 자동차 산업에 진출할 때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제조 전문 지식
애플은 당연히 자동차 제조에 전문가는 아닙니다. 그러나 애플은 자동차 생산을 위해 계약 제조업체나 자동차 회사 전체와 제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애플이 아이폰을 제조하지 않는 것처럼 애플 그 자체가 아닐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들 중 하나이고, 강력한 브랜드와 매우 깊은 주머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플이 돈으로 살 수 있는 최고의 계약 제조사들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테슬라보다 자동차를 더 잘 생산할 수 있을까요? 나는 그것에 대한 높은 가능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Tesla의 자동차는 운전 성능, 배터리 기술 등에 관한 한 강력한 제품입니다. 그러나 제품의 신뢰도나 녹 방지 등에 관해서는 꼼꼼하게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애플이 마그나 인터내셔널(NYSE:MGA)과 같은 계약 제조업체 또는 메르세데스-벤츠(OTCPK:DDAIF))는 제조 전문 지식과 이러한 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제품 품질이 현재 테슬라가 제공하는 제품보다 우수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자동차를 조립하는 데 전문지식은 없지만, 그런 전문지식이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궁극적인 파트너는 그러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업계 최고 수준에 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정도면 내부에서 모든 것을 하고 있는 테슬라를 극복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가치 평가
애플사의 주식은 전혀 싸지 않고, 올해 순이익의 32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공정한 가치보다 낫다고 생각하지만, 적어도 어느 정도는 기본에 기초와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테슬라는 순이익의 수백 배에 거래되고 있는데, 올해 수익이 2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회사로서는 터무니없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의 주식에는 이미 엄청난 양의 성장이 가격이 책정되어 있는 반면, 비록 애플도 현재 가격에 매수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애플의 평가가 더 더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애플은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회사는 테슬라입니다. 제 생각에는 애플이 테슬라가 만든 틈새 시장을 직접 개척할 것 같습니다. 즉, 자율주행 전기차인 가진 프리미엄 EV이죠. 특히 인재 채용 능력, 브랜드 가치, 브랜드 신뢰도 등과 같은 소프트적인 요인에서 애플은 테슬라에 비해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애플의 노력은 성과가 없는 것으로 판명될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 애플사는 여전히 전화 사업, 서비스 등을 통해 돈을 계속 찍어낼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애플사가 성공한다면, 테슬라의 주식에는 악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현재의 평가는 테슬라가 오랫동안 빠른 속도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입니다.
기사 원문: https://seekingalpha.com/article/4396148-apple-vs-tesla-self-driving-car-showdown
테슬라의 주가가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는데, 애플의 애플카 발표로 테슬라의 주가가 한번 크게 떨어졌었죠. 왜 그런가 했는데, 이 기사를 보니 납득이 갑니다. 애플의 자본력으로 테슬라의 주요 산업분야를 먹는다면, 분명 테슬라에게는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저도 테슬라 주식을 가지고 있는데(1주..) 몇 년 후 닥칠 난관을 테슬라가 현명하게 해결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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