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관련주 TOP 8 정리

반응형
    반응형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는 쿠팡

    쿠팡 관련주

    아시아의 아마존을 노리는 쿠팡은 미국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투자업계 은행에 따르면 쿠팡이 나스닥 상장에 앞서 예비심사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쿠팡은 이르면 오는 3월 나스닥에 입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죠.

     

    앞서 쿠팡은 미 연준 의장 보로 거론된 케빈 위시(전 FED 이사) 를 비롯해서 외국인들을 주요 임원진으로 영입해왔었습니다. 이것이 쿠팡이 나스닥에 상장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쿠팡 관련주

    그러면 쿠팡이 국내 증시가 아닌, 나스닥행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국내보다는 미국 증시에서 쿠팡의 기업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겠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는 아직 쿠팡과 같은 비슷한 업종에서 상장한 기업이 없고, 쿠팡의 적자 규모를 감안해서 공모가를 보수적으로 산정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아마존 등 선례가 있는 미국에서는 보다 높은 가치로 증시에 입성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또 상장 후 주가 상승 여력도 한국보다는 미국이 더 높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쿠팡의 최종인사권자로 불리는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의 글로벌 투자 성향이 이번 나스닥 상장 준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쿠팡 관련주

    쿠팡의 현 기업가치는 250~300달러, 우리 돈으로 27조원에서 32조원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예상 범위가 넓은 건 쿠팡의 적자 규모 때문이기도 합니다. 쿠팡의 매출은 지난 2016년 이후 매년 40%대에서 최대 60%까지 급성장을 했지만, 적자 또한 매년 수천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을 넘어 재작년 기준으로 3조 7천억원에 육박합니다.

     

    때문에 쿠팡에게는 이번 나스닥 상장이 매우 중요합니다. 쿠팡이 이번 IPO를 통해 자금을 수혈하게 되면서 쿠팡이 흑자 전환이 가능할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쿠팡 관련주 알아보기

     

    쿠팡이 3월 나스닥 상장에 성공한다면, 쿠팡과 관련한 기업들의 주가도 덩달아 올라갈 것입니다. 그래서 쿠팡의 관련주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죠. 쿠팡과 관련된 기업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동방

    쿠팡 관련주

    동방은 물류배송 기업입니다. 동방은 항만하역과 육상운동, 해상운송,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죠. 이 중 동방이 쿠팡과 맻은 계약은 육상운송 부문에 속해 있습니다. 동방읜 2018년 화물차 관련 매출은 2124억원이었습니다. 이는 회사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1%입니다. 회사 전체에서 보았을 때 쿠팡으로 인한 매출은 그리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미래생명자원

    쿠팡 관련주쿠팡 관련주

    미래생명자원은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을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쿠팡의 자체 브랜드인 탐사에 제조업자개발상산(ODM)으로 피부관절, 면역 3가지 기능성에 대한 트릿과 과립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3. 노터스

    쿠팡 관련주

    노터스는 지난 2018년 반려동물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 내에 펫사업부를 신설해서 반려동물 용품 판매 사업을 진행 중이죠. 노터스는 영업망 구축의 일환으로 관계사에서 쿠팡사업권을 양수해 쿠팡에 캣타워, 고양이용 모래 패드, 소독제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4. KTH

    쿠팡 관련주

    KTH는 KT의 자회사입니다. T커머스와 컨텐츠 유통, ICT플랫폼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TH는 지난해 쿠팡의 OTT플랫폼과 영화 컨텐츠 공급 계약을 채결했습니다. 이후 쿠팡플레이 서비스가 나왔죠.

     

    5. KT cs

    쿠팡 관련주

    KTcs는 cs전문 기업입니다. 쿠팡과는 2012년부터 쿠팡의 고객센터를 수주해서 운영해 왔습니다. KTcs는 쿠팡 내에서 소셜커머스 상품관련 상담과 고객의 소리 응대, 고객관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 KCTC

    쿠팡 관련주

    쿠팡은 동방과 함께 쿠팡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KTCT는 8개 시도에 17개의 물류창고를 등록해서 운영하고 있죠. KCTC의 물류창고는 경기에 집중되어 있는데, 8개의 물류창고가 경기도에 있습니다.

     

    7. 흥국에프앤비

    쿠팡 관련주

    흥국에프앤비는 주요 카페 프랜차이즈에 주스 및 커피, 젤라또, 팥빙수 부자재 등을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쿠팡 내에서 간편식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흥국에프앤비는 다품종 소량생산을 중시하고 있는데요, 이런 점은 쿠팡의 새벽배송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8. 나이스정보통신

    쿠팡 관련주쿠팡 관련주

    나이스 정보통신은 오프라인 VAN(부가가치 통신망) 시장 국내 1위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쿠팡, 배달의 민족 등 국내 주요 배달서비스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정리해서, 위 기업들과 쿠팡의 관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동방, KCTC: 쿠팡 물류 파트너
    • 미래생명자원, 노터스: 쿠팡의 자체 브랜드인 탐사 제품 생산(ODM)
    • KTH: 쿠팡플레이 관련 영화 서비스 제공
    • KTcs: 쿠팡의 CS 서비스 담당
    • 흥국에프앤비: 쿠팡의 간편식품 공급사
    • 나이스정보통신: 쿠팡 배달 서비스(쿠팡이츠)의 VPN담당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