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 구글 스프레드 시트 활용

반응형
    반응형

    지난주 소몽님의 원데이 클래스 강의를 들었습니다. 4시간의 짧은 강의였지만, 기본적인 포트폴리오를 짜기에는 좋은 강의였죠. 소몽님의 강의로 얻은 아이디어들이 많아서 강의를 들었던 날, 블로그에 강의 내용을 정리했었습니다.

     

    소수몽키 미국주식 원데이 클래스 입문반 강의 후기

     

    소수몽키 미국주식 원데이 클래스 입문반 강의 후기

    3월에 소수몽키 님께서 미국주식 원데이 클래스 입문반 강의를 한다는 공지를 보고 신청해보았습니다. 나름 주식 유튜브 보면서 이것저것 따라하고 있긴 하지만, 매매, 매도 타이밍을 잡기 힘들

    kstock119.tistory.com

     

    강의 내용을 들었으면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에, 아예 직접 포트폴리오까지 만들어 보았습니다. 포트폴리오 만들기에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가 편할 거 같아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들자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한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종목 비율

    소몽님이 강조하신 부분이 자산배분이었습니다. 특히 항상 현금은 일정량 갖고 있어야 한다는 말씀도 있었죠. 그래서 원래 주식만 있던 부분에서 달러(현금)섹터도 포함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만든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수추종 - 20%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지수추종

    지수추종은 말 그대로 주식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구성했습니다. 지수추종 3대장 ETF인 DIA와 QQQ, SPY 로 구성했으며, 비중은 아래와 같이 구성했습니다.

    1. DIA(다우지수 30) - 50%
    2. QQQ(나스닥) - 25%
    3. SPY(S&P500) - 25%

    DIA에 비중을 많이 준 이유는, 다우지수의 방식이 마음에 들어서였고(30개 기업만 선택, 못하면 퇴출) 지수 하나만 투자하기보다는 다른 지수들도 섞는게 안정성에서 좋다는 생각에 QQQ와 SPY도 넣었습니다.

     

    2 배당 - 40%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배당

    미국 주식을 투자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배당금이기 때문에 배당에 가장 큰 비중을 주었습니다. 월배당을 주는 리츠주인 리얼티인컴과 고배당 ETF인 SPHD를 베이스로 깔고, 고배당인 AT&T와 알트리아를 일정 부분 추가했습니다. 4개 배당주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리얼티인컴(부동산 리츠) - 30%
    2. SPHD(인베스코 S&P500기반 월배당 ETF) - 30%
    3. 알트리아(담배회사, 소비재) - 20%
    4. AT&T(통신) - 20%

    배당주는 배당률이 높으면 사고, 배당이 떨어지면 파는 걸 원칙으로 삼았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배당 기준에 충족하지 못하면 갈아타거나 비중을 줄일 것입니다.

     

    3 개별주 - 20%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개별주

    개별주는 개인적으로 오를 것 같은 성장주 위주로 담았습니다. 원래 10개가 넘었었는데, 종목 수 줄일려고 정리했습니다. 개별주는 1년 단기 목표로 들고 있고, 생각한 매도조건을 달성하면 팔고 다른 성장주로 갈아탈 계획입니다.

     

    4 달러 - 20%

    달러는 장기, 단기 계좌에 담긴 예치금입니다. 비중은 20%로 설정했습니다. 마음같아서는 달러를 전부 주식에 투자하고 싶으나, 그러면 하락장이 올때 대응하기 어려울거 같아서 주식 자산의 20%전후로 들고 있습니다.

     

    구성 항목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기업명, 티커, 카테고리

    기업명, 티커, 카테고리는 주식,ETF의 기본 항목입니다. 티커는 티커만 입력하면 GOOGLEFINANCE 함수에 의해서 자동으로 현재가가 반영할 수 있도로 설정했습니다.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수량, 현재가, 자산가치

    수량, 현재가, 자산가치는 수량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현재가와 자산가치가 계산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현재가와 자산가치의 함수는 아래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GOOGLEFINANCE(B11) <- 현재가
    =D11*E11 <- 자산가치

    GOOGLEFINANCE 함수는 티커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티커의 주요 정보를 불러올 수 있는 유용한 함수입니다. B11셀에 티커가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20분 지연이긴 하지만, 기업의 현재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산가치현재가 X 수량으로 계산했습니다.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목표비율, 현재비율, 차이, 필요매수, 매도

    목표비율은 현재 종목에서 제가 원하는 비율로 설정 가능합니다. 원래 %로 하려고 했는데, 그러면 숫자 입력하기가 귀찮아져서 그냥 소수점으로 설정했습니다. 현재비율은 카테고리(개별주)내에서 해당 주식이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한 것이고, 차이(비율)는 목표비율과 현재비율의 차이입니다. 이걸로 주식 비중을 더 늘릴지, 줄일지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차이(금액)은 비율을 맞추기 위해 매수해야 할 금액입니다. 옆에 필요매수, 매도 주식 수도 마찬가지죠. 함수는 아래처럼 설정했습니다.

    0.1(소수점 기입)<- 목표비율
    =F3/$B$6 <-현재비율
    =G3-H3 <- 치이(비율)
    =$B$6*I3 <-차이(금액)
    =roundup(J3/E3)<-필요매수, 매도 주식 수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매수기준, 매도기준, 산 이유

    매수기준매도기준은 개인적으로 설정했습니다. 막상 하락장이 오면 두려움에 매수를 못해서 아예 딱 이 기준이 되면 추가매수를 하자! 라는 생각으로 적었습니다. 매도기준은 목표에 도달하면 50% 매도를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나머지 50%는 장기계좌로 이동 또는 새롭게 매도목표를 설정합니다. 내가 이 주식을 왜 샀는지 기록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셔서 산 이유도 만들었습니다. 나름 거창하게 쓰긴 했지만, 그냥 유튜브 보고 매수한게 거의 다입니다;; 다음 종목부터는 리포트까지 보고 매수할 겁니다.

     

    구성항목을 정리하면

    기업명, 티커, 카테고리(또는 테마), 수량, 현재가, 자산가치, 목표비율, 현재비율, 차이(비율), 차이(금액), 필요매수, 매도 주식 수, 매수기준, 매도기준, 산 이유 입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차이(금액)과 매도 주식 수는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합계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그래서 내 주식들의 총 비중은 어떤지 알아야겠죠? 합계에는 설정한 종류별 비율과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비율은 수정할 수 있고, 나머지는 함수로 설정했습니다. 함수는 위에 있는 것들과 비슷하게 설정했습니다.

     

    어떻게 넣다 보니, 비중이 너무 커졌습니다. 주식에 몰빵이라 현금(원화)는 거지입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아주 조금은 원화 포지션도 들고 있습니다. 최근에 주식 종목 수를 정리(매도)해서 달러는 목표비율에 근접했습니다. 이제 개별주 비중을 더 줄이고 지수추종을 더 매수하면 포트폴리오는 완성될 듯 합니다.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나만의 포트폴리오 완성!

    더 리치나 FUNDDIY와 같은 포트폴리오 구성 사이트틀이 있긴 하지만, 딱 제가 원하는 방식의 포트폴리오는 없어서 이렇게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쓰면서 원하는 부분이 있을 때 직접 만들 수 있는게 나만의 포트폴리오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드리고, 모르는 건 열심히 구글링 해서 찾아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